"오늘 내용도 암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원리만 이해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암기하려고 하면 맨붕옵니다."

 

캐리와 런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확률이 낮은 조합으로 공략을 하거나, 잘못 되었을 때 엉뚱한 곳에서 원인을 찾기 때문에 연습을 많이 해도 실력이 더디게 향상됩니다. 원리를 이해하고 좋은 방식으로 연습을 하면 빠르게 향상이 됩니다.

 

앞 글에서는 캐리와 런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럼 다양한 환경에서 캐리와 런은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캐리와 런의 변화를 공략 계획에 적용해야 홀컵에 공을 붙일 가능성이 더 올라갑니다.

 

정반사의 원리

 

런의 다양한 변화를 이해하려면 정반사의 원리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공이 그린위에 떨어지는 각도(랜딩간)와 다시 튀어오르는 반사각은 같다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거의 비슷합니다.

사실, 백스핀이 많이 걸릴수록 반사각이 더 커집니다.

하지만 숏게임에서는 무시해도 되는 차이입니다.

 

 

1. 착지 위치가 내리막인가? 오르막인가?

난이도 : 중급

착지 위치가 내리막이면 평지인 경우보다 더 구릅니다.

이유는 첫번째 바운스에서 발사각이 낮아지고 더 멀리 튀기 때문입니다.

착지 위치가 오르막이면 평지인 경우보다 적게 구릅니다.

 

 

2. 착지를 지나서 굴러가야 할 지역이 내리막인가 오르막인가?

난이도 : 초급

공이 평지에 떨어진다고 해도 굴러가야할 곳이 내리막이면 더 구르고 오르막이면 덜 구릅니다.

퍼팅할 때 내리막 오르막을 고려하죠. 원리는 같습니다.

3. 공이 페어웨이에 있는가? 러프에 있는가?

난이도 : 중급

공이 러프에 있으면 공과 클럽 사이에 잔디가 많이 껴서 백스핀이 줄어듭니다.

백스핀이 줄어들면 런이 증가합니다.

 

추가로 러프가 채를 잡아서 캐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가끔 백스핀이 많이 줄어들면 캐리가 확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백스핀은 공을 공중으로 훅 띄웠다가 떨어지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매우 많은 백스핀은 거리를 줄여줍니다. 하지만 백스핀이 적당히 줄어들면 오히려 비거리가 증가합니다. 이것을 "플라이어"라고 합니다.

 

이처럼 러프의 공은 비거리가 증가하는 효과와 줄어드는 효과가 섞여 있엇 홀컵 공략이 훨씬 어려워집니다.

 

4. 샷을 하는 곳이 왼발 오르막인가? 내리막인가?

난이도 : 중급

포대그린에서 그린 가까이 공을 떨어뜨리면 왼발이 높기 마련입니다.

이때, 경사지와 평행하게 서서 샷을 하면 공은 더 높게 뜨면서 캐리, 런 모두 줄어듭니다.

반대로 공이 왼발 내리막에 위치해 있다면 반대로 캐리, 런 모두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로프트가 클수록 증가합니다. 즉, 웨지에서는 이 효과가 크게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SW 풀샷이 60m 캐리를 간다고 할 때,

왼발 오르막일 때는 50m 캐리에 런도 줄어들고,

왼발 내리막일 때는 70m 캐리에 런도 더 증가합니다.

 

롱아이언이나 우드에서는 이 효과가 반대로 나타나기도 하므로 웨지나 짧은 아이언에만 적용해야 하는 원리입니다.

 

5. 그린이 낮은 곳에 있은가? 높은 곳에 있는가?

난이도 : 중급

포대 그린에서 그린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 공이 있으면 아래 그림처럼 랜딩각이 작아져서 공이 더 구르게 됩니다.

반대로 그린이 아래에 있다면 랜딩각이 커져서 공이 덜 구릅니다.

 

6. 그린이 딱딱한가, 부드러운가?

난이도 : 중급

딱딱한 그린에서는 평소보다 런이 더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7. 뒷바람인가, 맞바람인가?

난이도 : 중급

맞바람이면 랜딩각이 커져서 덜 구릅니다.

물론 비거리도 줄어듭니다.

 

8. 공의 종류는 무엇인가?

난이도 : 초급

공마다 백스핀의 양이 다릅니다. 대체로 2피스 공보다 3피스 공의 스핀이 더 많습니다.

스핀이 많으면 드라이버 실수를 할 때 죽을 가능성이 증가하고 전체적인 비거리는 감소하지만 공을 그린에 올렸을 때 런이 줄어들어서 핀에 붙이기가 더 쉽습니다.

S, T사의 공이 스핀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상 똑같은 공을 사용하면 거리를 정확하게 치는데 일관성이 증가합니다.

 

9. 클럽(웨지)이 백스핀을 많이 발생 시키는가?

난이도 : 초급

백스핀을 많이 발생 시키는 클럽으로 공을 치면 덜 구릅니다.

웨지 광고를 보면 백스핀이 많다고 광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숏게임에서 백스핀이 많은 것이 유리합니다.

 

 

웨지 표면을 보면 가로로 홈이 있는데, 이것을 그루브라고 합니다.

그루브는 요철 형태로 공에 백스핀을 많이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웨지를 오래 쓰다보면 그루브가 무뎌져서 백스핀이 줄어들곤 합니다.

이때 아래 사진처럼 그루브 샤프너로 그루브를 다시 날카롭게 합니다.

백스핀을 늘리려고 녹슨 웨지를 사용하는 골퍼도 있습니다.

 

그루브를 너무 날카롭게 하면 회전이 너무 많이 걸려서 플레이하기 쉬워집니다.

그래서 USGA에서는 그루브의 모양, 폭, 깊이를 제한하여 백스핀이 너무 많이 걸리는 것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10. 어드레스 시 공의 위치

난이도 : 중급

공을 왼발로 옮길 수록 탄도각과 랜딩각이 커져서 덜 구릅니다.

앞핀이라서 공이 굴러갈 공간이 부족할 때 공을 왼발에 놓고 최대한 띄워 치기도 합니다.

 

11. 그린 잔디의 종류는 무엇인가?

난이도 : 초고급

벤트 그린이 버뮤다 그린보다 더구른다.

 

11. 그린 잔디가 순결인가? 역결인가?

난이도 : 초고급

공이 굴러가는 방향으로 잔디가 누워 있는 경우 순결, 반대의 경우는 역결이라고 한다.

순결의 잔디에서 더 구른다.

순결과 역결은 잔디의 색을 보고 확인 가능하다.

역결의 잔디가 순결보다 어두운 색이다.

 

얼마나 런이 발생할지는 위 여러가지 변수의 조합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요소가 있지만, 초보 아마추어가 어찌 이를 다 알고 플레이에 적용할 수 있겠습니까?

당장은 오르막, 내리막 정도만 감안해도 효과가 큽니다.

원리만 이해하도록 하고, 실력이 늘어갈수록 하나씩 고려하는 것을 늘려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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