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촌치킨의 아성을 위협하는 ^^ 오빠닭(오븐에 빠진 닭)이 인기 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특징은 튀기지 않고 찹쌀 양념에 오븐에 구은 것인데, 집에서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양념은 다르지만 느낌만 비슷하게 만들어 봤습니다.

재료: 냉장닭다리 여러개, 우유 200ml, 소금약간, 후추약간, 맛술50ml, 다진마늘약간, 굴소스약간, 쌀가루(또는 찹쌀가루)100g
조리시간: 1일, 오븐에 굽는 시간(1시간)
난이도: 쉬움(초보도 가능)

먼저 우유에 소금, 후추, 맛술, 다진마늘과 굴소스를 넣고 잘 섞습니다. 
닭다리는 양념이 잘 베도록 여기저기 칼집을 냅니다.
여기에 냉장닭다리를 넣고 주물러 줍니다. 그리고 나서 냉장고에 넣고 하루동안 숙성 시킵니다.


이제 찹쌀가루를 만들어야 하는데, 찹쌀이 없으면 그냥 맵쌀로 해도 됩니다. 쌀을 물에서 30분간 물린다음에 물을 잘 뺍니다. 그리고 집에 있는 믹서에 넣고 갈면 간단하게 쌀가루가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오븐은 180도로 10분정도 예열을 합니다.
잘 재어진 닭다리에 찹쌀가루를 듬뿍 발라 줍니다.


오븐 망위에 나란히 올려 놓고 오븐 밑에는 기름이 떨어지면 받칠 판을 올려 놓습니다. 여기에 물을 두컵 정도 놓습니다. 예열된 오븐에 물이 담기 판과 닭다리를 올립니다. 그리고 20분정도 구워줍니다.


20분이 되면 겉은 노릇노릇 해집니다. 그러면 이제 밑의 철판에 있는 물은 버리고 빈철판만 다리 올려주고 40분간 160도에서 다시 굽습니다.


겉은 바삭하고 기름은 쏙빠졌지만 속은 부드럽고 양념이 잘배어서 진한 닭다리 오븐구이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다 구어졌습니다. 식초절이무는 없어서 그냥 동치미를 같이 준비합니다.


집에 놀러온 조카가 열심히 닭다리를 뜯고 있습니다.


닭다리 한개 뚝딱입니다.


사실 어제 튀김닭다리도 만들었었는데, 오븐에 굽는게 훨씬 맛있네요. 실패할 이유가 별로 없는 레시피니 여러분도 한번만들어보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나만의 요리법]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