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하모니카

크로메틱 하모니카 수리 (윈드세이버 교체)

크로메틱 하모니카를 오래 불다보면 윈드세이버가 제역할을 못해서 음이 떨리거나 막히는 음이나거나 하는 등의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럴 때는 윈드세이버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Hohner사의 하모니카 Service set에는 음을 조율하는 도구 등 다양한 하모니카 수리 공구가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 각 크기별 윈드세이버가 다량 들어 있어서 몇년은 문제 없이 쓰겠네요.

윈드세이버란? 
크로메틱 하모니카는 한 구멍으로 불고 들여마시고 다합니다. 따라서 한 구멍에 리드가 두개 씩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들여마실 때 부는 쪽의 리드가 열려 있어서 바람이 샐 수 있습니다. 이때 즉 들여마실 때 부는 쪽의 리드 구멍을 막아주는 얅은 막이 윈드세이버 입니다.

이번에 그동안 망가진 윈드세이버를 싹 교체 했습니다. 후련하네요.
아래 하모니카는 제 Main 하모니카인 Super64입니다.



윈드세이버를 교체하는 과정을 보시죠.

아래 하모니카는 멜로우톤인데, 윈드세이버를 5개 교체했습니다. 2번째 사진은 자주 사용하지 않은 반음(#)쪽 윈드세이버입니다. 깨끗하죠? 3번째 사진은 온음쪽 윈드세이버입니다. 수년간의 풍파에 시달려 휘어진 것이 보입니다. 특히, 길다란 저음쪽이 많이 망가졌습니다. 


망가진 윈드세이버는 깨끗히 제거를 합니다. 그리고 말라 붙은 본드는 긁어서 없앱니다. 윈드세이버는 원래의 것과 길이가 같은 것을 찾아서 준비를 해 놓습니다.


아래 보이는 것이 윈드세이버 부착용 본드입니다. 윈드세이버를 핀셋으로 잡고, 본드를 끝부분에 살짝 묻혀서 리드 위에 살짝 붙입니다.리드보다 약 0.5mm정도 길게 붙이면 됩니다. 그리고 견고하게 붙어 있을 수 있도록 잘 문지릅니다.


왼쪽 깔끔하게 붙은 멜로우톤의 윈드세이버들이고, 오른쪽은 슈퍼64입니다.
약 1시간정도 말린 다음에 연주를 하면 됩니다.
  • Favicon of http://caribsoul.tistory.com BlogIcon 이능금 2009.09.30 19:26

    그동안 다이어토닉만 연주해오다가
    오늘 크로매틱을 도전해보겠다고 미화의 12홀 하모니카를 구입하였습니다.
    그런데 윈드세이버 때문에 음이 막히네요.
    여분의 윈드 세이버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요?

    • Favicon of https://raymond.pe.kr BlogIcon 전규현 2009.10.04 10:09 신고

      이능금씨 안녕하세요.
      새 크로매틱하모니카가 음이 막히는 것은 99% 하모니카 문제가 아닙니다. ^^ 크로매틱은 다른 하모니카와 달라서 윈드세이퍼 때문에 좀 민감합니다. 크로매틱하모니카는 온도에 민감하므로 예열을 시켜야 합니다. 예열은 체온으로 한시간정도 지니고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호흡이 부드럽고 일정해야 막히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1% 진짜 고장이라면 고쳐야지요. 고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미화에 다시 의뢰한다.
      2. 하모니카 수리세트를 구매한다.
      3. 저와 집이 가까우시면 제가 고쳐드릴 수도 있습니다. :)

      먼저 고장이 아닐 수도 있으니 한번 살펴 보시고 그래도 이상하면 위 셋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김윤채 2011.09.06 19:10

    저 cx12black 크로매틱 하모니카를 구입했는데
    구입하고 그다음날 불어봤는데요 저음부3번'라'가 음이 막히거나 소리가잘안나거나
    답답한음이나거나'라'가 아닌 부윽하는 소리가 나요
    이하모니카재질이 플라스틱인거같은데 예열해야 하나요?
    구입한곳에 상당원에서 담당자를 연결해 통화해봤는데요
    호너사 하모니카 특성상 저음부 '파''라' 소리가 없다고 밴딩이나 연습으로 커버하면 된다고 하네요
    저는 '파''라' 안나오는건 다이아토닉 인걸로 알고있는데 호너사 하모니카가 다 그렇다고 하시니
    뭔가 마음에 자꾸걸려서요

    • Favicon of https://raymond.pe.kr BlogIcon 전규현 2011.09.07 23:03 신고

      김윤채님 안녕하세요.

      CX12는 저음이 멋진 크로매틱 하모니카입니다. 불기는 약간 어려울 겁니다.

      크로매틱 하모니카는 초보이신가요?
      만약에 그렇다면 처음부터 제대로 소리를 낼 수 없습니다.
      특히 저음부는 제대로 소리 내는데 오랜 기간이 걸립니다.
      그리고도 예열을 해야 소리가 제대로 나옵니다. 예열은 체온과 비슷한 온도로 맞추는 겁니다.
      저음부 소리를 잘 내는 요령은 부드럽고 천천히 부는 겁니다. 그러면 막히거나 떨리는 소리가 없어집니다. 호흡이 길고 고르게 되어야 합니다.

      또한 오래 불다보면 윈드세이버가 망가져서 갈아야 합니다.

      상담원은 뭘 모르고 하는 소리네요. ^^

  • 강기필 2011.09.25 02:18

    전규현님 죄송한데 어디사시는지요 ㅜㅜ 제 하모니카가 윈드세이버가 나가서 도음이 안나는듯하는데

    제하모니카는 super64X 입니다 . 혹 제가 찾아갈테니 수리좀 해주실수 있나요 ㅜㅜ 염치없지만 마지막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