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서 보면 주차를 잘하지 못해서 낑낑 대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주차에는 여러가지 형태가 있지만, 우선, 후진주차에 대해서 알아보죠.

아래 그림과 같이 흔히 아파트에 있는 형태입니다.  주의할 점은 차를 가능하면 바짝 주행을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운전자의 위치가 앞차의 끝을 지나면서 핸들을 오른쪽을 틀어서 차를 45정도로 꺽습니다.

이때 왼쪽 사이드 미러를 보고 왼쪽차와 내 차의 사이에 빈 공간이 생긴 것을 확인 해야 합니다. 공간이 너무 넓다면 핸들을 좀더 오른쪽으로 틀어서 더 전진을 해야 하고, 공간이 없다면 너무 앞으로 간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전진할 때는 공간이 적당히 확보되도록 봐가면서 전진해야 합니다. 그리고 핸들을 이제는 왼쪽으로 꺽어서 후진을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핸들을 완전히 꺽지말고 왼쪽/오른쪽 사이드 미러를 보면서 두 차와의 간격을 봐가면서 후진을 시킵니다.



차의 후미가 사이로 들어 갔으면 오른쪽 사이드 미러로 오른쪽 차와 내차 사이의 공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공간이 생겼으면 차가 들어오는데는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그대로 핸들을 조그씩 풀면서 후진을 합니다.


주차가 익숙해지면 한번에 양쪽 간격을 맞츨수 있지만 초보라면 쉽지 않스니다. 이렇게 간격이 차이가 많이 날경우는 앞으로 뺐다가 다시 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전진을 그냥 하고 후진시에 간격을 맞추려면 더 어렵습니다. 왼쪽 그림과 같은 경우 전진시 핸들을 오른쪽으로 바짝 틀어서, 단 오른쪽 차와 간격을 확인하면서..그리고 차가 많이 오른쪽으로 이동했으면 다시 왼쪽으로 틀면서 전진을 합니다. 




이때는 양쪽 사이드 미러를 보면서 두차와의 간격을 맞추고 차를 평행하게 맞추어야 합니다. 이때 차가 평행이 어긋나면 후진하면서 평행을 맞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간격 및 평행이 맞았으면 그대로 똑바로 후진을 합니다.

이제 주차가 잘 되었죠?



다음에는 전진 주차와 평행주차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혹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코맨트 남겨주세요.

+ Recent posts